독서동아리
등록일 : 2018.12.15
목록
GO독函.<악의> 히가시노 게이고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고의 추리수설 이라 꼽히는 [악의] 여러분은 어떻게 읽으셨나요?
살인의 동기란 무엇일까 그것을 생각하며 히가시노게이고는 소설을 써 내려갔다고 하는데요 인간내면의 깊숙한 악의를 한번 더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발문1) p 348 어린시절에 당신이 히다카 씨를 그토록 미워했던 이유 중의 하나에 어쩌면 당신 어머님이 가졌던 그런식의,경멸 받아야 마땅할 잘못된 선입견이 관계되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확인차 말씀드리는 겁니다
노노구치처럼 누군가에 의해 갖게된 선입관으로 주변사람들을 잘못된 시선으로 바라보거나 혹은 자녀들에게 내가 가졌던 어떤식의 잘못된 선입관을 심어준적은 없는지요?
발문2) P316 그냥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랬대요. 왜 마음에 들지 않았냐고 물어봤는데, 딱히 이유는 없다는 거예요. 아무튼 마음에 안든다. 아무튼 마음에 안든다.
학교 폭력&사회 왕따등등 이유없는 악의들이 많은데요. 어떤 이유든간에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혹 작게든,크게든 상대에게 피해를 준적은 없었는지요?
발문3) p346 그런 악의는 대체 어디서 나온 걸까요?~중략~하지만 그러한 은혜가 거꾸로 미움을 낳는다는것을 나는 압니다~당신이 그에 대해 열등감을 품지 않았을 리가없는것입니다
*열등감에 의한 악의를 이야기해봅시다
발문4-1) 노노구치 엄마의 선입견이 노노구치가 살인을 저지른 행동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가?
발문4-2)노노구치가 살인을 저지른 결정적인 동기는 무엇일까?
발문4-3)하다카가 학창시절 당했던 폭력에 대해 일부 친구들은 그땐 그런일이 있을수도 있었다는 듯 이야기 합니다. 가해자들이 학생이었고 생각이 덜 자라서 그런거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이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하네요. 학교폭력 가해자들에 대한 처분 어떻게 해야할까요?
발문5)이책을 읽으면서 학교폭력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하게됩니다. 점점 심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에 대해 이야기해보아요.
발문6)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사람을 판단하는데 3초도 걸리지않는다고 합니다.노노구치의 수기로 우리가 히다카를 판단하게 된건처럼~ 누군가에게서 듣게되는 이야기로도 겪어보지 않은 이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여러분이 누군가를 잘못 판단한 적은 없는지,혹은 다른사람들에게 들었던 나에대한 선입견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아요.
발문7) 잠재되어 있는 악의가 이길때 사람은 사람이 아니게된다! 노노구치는 히다카를 살해하고 일말의 죄책감은 과연 있었을까요?
발문8) '그냥 싫다. 아무 이유없이 그냥 싫다.' 라는것이 과연 있을까요? 그 '악의'의 진원지를 한번 찾아가 봅시다.
발문9) 살인?불륜? 학교폭력?동기? 도대체왜? 라는생각을 많이하게되었네요...p348형사는법정에서 당신을기다리고있으니까요...법정은과연어떤판결을 내려야할까요?
다음글 | Go독函. <당신의 완벽한 1년> 샤를로테 루카스 | 이슬 | 2018.12.14 |
---|---|---|---|
이전글 | 책마실 16번째모임 | 로셀리나 | 2018.12.19 |